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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영상처리

[영역 기반 처리] 영상 흐리게, 선명화

by 코드 이야기 2022.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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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973432 

 

실용 영상 처리

[VISUAL C++를 이용한 실용 영상 처리]는 실용적인 영상 처리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담은 것으로, 프로그램 개발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VISUAL STUDIO 2010으로 하여 실제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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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기반 처리

  • 입력 화소와 그 주위 화소를 이용하여 출력 화소값을 결정
  • 회선(convolution) 기법을 널리 이용

 

 

 

회선(convolution)

  • 회선 마스크의 크기는 홀수를 사용(3*3, 5*5, 7*7), 중심 픽셀을 기준으로 각 방향이 대칭이어야 함.
  • 출력 픽셀 값: 
    입력 픽셀(중심 픽셀)과 그 주위 픽셀 값에 회선 마스크의 값을 곱하여 합한 값 
  • 좌측 상단의 픽셀부터 한 픽셀씩 차례로 수행
    → 마스크의 크기가 3*3일 때에는 (0, 0) 대신 (1, 1)에서 시작

회선 코드 (line: 572~621)

 

 

 

영상 흐리게하기

  • 입력 픽셀 값을 주위 픽셀 값들의 평균 값으로 변환

각각 입력 영상, 3*3 마스크, 5 * 5 마스크

 

 

 

영상 선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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