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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영상 처리
[VISUAL C++를 이용한 실용 영상 처리]는 실용적인 영상 처리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담은 것으로, 프로그램 개발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VISUAL STUDIO 2010으로 하여 실제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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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셀 기반 처리
- 픽셀의 원래 값이나 위치에 기반한 픽셀 값 변경
다른 픽셀의 영향을 받지 않음
산술연산
- 화소에 일정한 값을 더하거나 빼거나 나누거나 곱하는 연산.
- 덧셈 연산 및 뺄셈 연산
→ 영상의 밝기 조절 - 곱셈 연산 및 나눗셈 연산
→ 영상의 명암 대비 조절
히스토그램 평활화(qualized)
- 좁은 영역에 밀집해있는 픽셀값(=명암값)을 더 넓게 재분포시켜 명암 대비를 뚜렷하게 한다.
- 입력영상의 히스토그램 생성, 각 명암값을 카운팅
- 명암값 j 의 빈도수 "hist[j]"를 계산 - 각 명암값 i 에 대하여 0부터 i 까지의 빈도수의 누적 값을 계산
-
구한 누적값을 정규화
-
입력영상에서 픽셀 값 i를 정규화된 값 n[i]로 변환하여 결과 영상 생성
ex.
명암대비 스트레칭
- 중앙에 집중된 히스토그램이 모든 범위의 화소 값을 포함하도록 영상을 확장
- 최저 화소값과 최대 회소값을 이용해 재분포 (min과 max를 양 끝으로 늘리는 방식)
- 잡음이 많은 경우(잡음으로 인해 픽셀값이 0, 255 등이 있는 경우) 연산 후에 아무런 변화가 없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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