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PM과 PMO

by 코드 이야기 2022. 4. 1.
728x90

 

PM (Project Manager)

  • 업무: 이름 그대로, 짐작하는 그대로. 프로젝트의 기획, 체계화, 운영, 예산 수립 등과 같은 소소한 요인 컨트롤
  • 여러 프로젝트를 함께 관리할 때 프로그램 매니저라고 하기도 한다.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 도입 목적: 12~13년도쯤, 공공 정보화사업의 대기업 참여 제한으로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되며 품질 확보를 위해 도입. (소프트웨어 진흥법 제48조 2항)
  • 유래: 1950년대 미국 육군ᆞ공군에서 대규모 IT사업 추진 사업자와 공동으로 PO(Project Office) 구성한 것이 효시.
  • 업무: 사업관리 수행 전문가가 기획·분석, 일정관리, 위험관리, 품질관리 등 사업기획부터 사업 후 지원 등. 발주기관의 의사결정을 지원

 

PM과 PMO의 차이점

  • PM: 한정된(/결정된) 자원(시간, 예산, 인원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람
  • PMO: 사업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자원 등의 배분지원하는 역할
  • 다시말해,
    PM은 정해진 사업, 인원 등을 이용해 프로젝트이끄는 사람,
    PMO는 사업을 전체를 지원하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 등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사람.

 

 

 

 

 


참고

https://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99852&bcIdx=23222&parentSeq=23222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도입·운영 가이드 2.1 개정

정보화로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국가미래를 열어가는 세계 최고의 ICT 전문기관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입니다.

nia.or.kr

PMO_도입운영가이드_2.1.pdf
1.74MB

 

728x90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st Double (테스트 더블)  (0) 2023.06.19
Parameter, Argument, Element  (0) 2022.05.21
OSI 7계층  (0) 2022.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