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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연습문제] 데이터 통신(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크)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연습문제 6장

by 코드 이야기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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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91623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상호 연관된 부분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도서다. 복잡한 데이터 통신 과정은 생략하고, 친숙한 TCP/IP 인터넷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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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두 개의 호스트가 통신하려면 두 호스트를 일대일 형식의 ( ) 방식으로연결해야 한다. 송신 호스트에서 전송한 프레임은 수신 호스트에 라우팅 과정 없이 전달된다.
    → 점대점

  2. 데이터 링크 계층은 신뢰성 있는 논리 선로를 제공하기 위한 오류 제어 방식으로 ( ) 기법을사용한다. 이는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프레임에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호스트가 데이터를 다시 전송하여 오류를 복구하는 방식이다.
    → 재전송

  3.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에는 세 종류가 있다. (①)은 상위 계층이 전송을요구한 데이터를 수신 호스트에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수신 호스트는 송신 호스트에 응답해야 하는데, 데이터를 제대로 받았을 경우에는 (②)을 회신하고 데이터가 변형되었을 경우에는 (③)을 회신한다.
    → ① 정보 프레임, ② 긍정 응답 프레임, ③ 부정 응답 프레임

  4. 수신 호스트의 버퍼가 유한 개로 제한되는 환경에서 송신 호스트가 너무 빠르게 정보 프레임을 전송하면 버퍼 부족으로 프레임 분실 오류가 발생할 염려가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 ) 기능을 제공하여 송신 호스트의 전송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 흐름제어

  5.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두 호스트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일반적인 통신 프로토콜을 (①)이라 하며, 양방향 통신,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①)에서 송신 호스트는 전송한 프레임을 자신의 내부 버퍼에 유지해야 하며 이를 (②)라 한다.
    → ①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 ② 송신 윈도우

  6. 정보 프레임의 내용에는 프레임별로 고유하게 부여되는 (①)라는 일련번호가 저장된다. 이 번호는 0부터 임의의 최댓값까지 정의되는데, 최대값 이후에는 (②)번으로 순환되는 방식으로 할당된다.
    → ① 순서 번호, ② 0

  7.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에서 긍정 응답 프레임을 받지 않고도 여러 정보 프레임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방식을 ( )이라 한다.
    → 연속형 전송

  8.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의 오류 복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의 다음부터 모든 정보 프레임을 재전송 하는 방식을 (①)이라 하고,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을 선택적으로 복구하는 방식을 (②)이라 한다.
    → ① 고백N, ② 선택적 재전송

  9. 정보 프레임의 구조를 적당히 조정해 재정의하면 정보 프레임을 전송하면서 응답 기능까지 함께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응답 프레임의 전송 횟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 이를 ( )이라 한다.
    → 피기뱅킹

  10. HDLC 프레임 구조에서 프레임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 )필드가 사용된다. 프레임 유형에 따라서 송신용 순서 번호, 회신용 순서 번호와 같이 중요한 제어 코드를 포함한다.
    → Control

  11. 데이터 링크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데이터 링크 계층은 점대점으로 직접 연결된 호스트들 사이의 전송 오류를 감지하고, 복구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② 하나의 호스트가 다수의 호스트와 연결된 비대칭 형태를 멀티 드롭 방식이라 하는데, 이 구조를 지원하려면 호스트 주소가 필요하다. ③ 멀티 드롭이 아닌 점대점으로 연결된 두 호스트 사이의 통신에서도 주소가 필요하다.
    ④ 물리 계층을 통해 이루어지는 두 호스트 간의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는 물리적 전송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물리적 오류를 복구하는 것은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본 역할이다.
    ⑤ 신뢰성 있는 논리 선로를 제공하기 위한 오류 제어 방식으로 재전송 기법을 사용한다.
    → ①, ②, ④, ⑤
    → ③ 멀티 드롭이 아닌 점대점으로 연결된 두 호스트 사이의 통신에서도 주소가 필요없다.

  12.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약칭하여 I 프레임으로 표기하는 정보 프레임에는 상위 계층에서 보낸 데이터와 함께 순서 번호, 송수신 호스트의 주소 정보 등이 포함된다.
    ② 각 프레임의 순서 번호는 수신 호스트가 중복 프레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③ AC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④ NA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싱 호스트는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을 새로운 순서 번호를 사용하여 다시 전송해야 한다.

    ⑤ 정보 프레임뿐 아니라 ACK, NACK 프레임에도 회신하고자 하는 순서번호가 포함된다.
    → ①, ②, ⑤
    → ③ AC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④ NA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싱 호스트는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을 동일한 순서 번호를 사용하여 다시 전송해야 한다.

  13.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과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물리적인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프레임 분실이나 변형이 절대로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부정 응답 프레임뿐 아니라 긍정 응답 프레임도 필요 없다.
    ② 수신 호스트의 버퍼 크기가 무한하다고 가정하다고 가정해도 프레임 분실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 뿐,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흐름 제어 기능은 필요하다.
    ③ 각 정보 프레임에 대하여 수신 호스트가 회신하는 긍정 응답 프레임이 도착해야 다음 정보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 방식을 정지-대기 방식이라 한다.
    ④ 프레임 분실은 전송된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에 도착하지 못하고 전송 도중에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타임아웃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⑤ 부정 응답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변형 오류가 발생하면 타임아웃 기능에 의하여 오류를 복구해야 한다.
    → ② 수신 호스트의 버퍼 크기가 무한하다고 가정하다고 가정해도 프레임 분실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 뿐,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흐름 제어 기능은 필요없다.

  14. 부정 응답 프레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NAK 프레임이 정의되지 않은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분실 오류와 프레임 변형 오류가 동일하게 처리된다.
    ② NAK 프레임이 정의되지 않은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변형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 호스트의 타임아웃 기능이 동작하여 오류를 복구한다.
    ③ 정보 프레임의 전송 과정에서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에 도착했으나 내용의 일부가 파손되면 NAK 프레임을 이용해 오류 복구를 수행한다.
    ④ NAK 프레임이 정의된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분실과 프레임 변형 오류를 구분하여 처리한다.
    ⑤ 송신 호스트의 재전송 기능에 의한 오류 복구는 수신 호스트의 부정 응답 프레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전부이다.
    → ①, ③, ④
    → ② NAK 프레임이 정의되지 않은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변형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호스트의 타임아웃 기능이 동작하여 오류를 복구한다.
    → ⑤ 송신 호스트의 재전송 기능에 의한 오류 복구는 수신 호스트의 부정 응답 프레임과 타임아웃 프레임이 있다.

  15.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정보 프레임에는 데이터뿐 아니라 순서 번호, 오류 검출 코드 등을 표기한 후에 순서 번호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송한다.
    ② 정보 프레임을 받은 수신 호스트는 해당 프레임의 순서번호에 근거하여 송신 호스트에 회신해야 한다.
    ③ 송신 호스트는 전송한 정보 프레임을 자신의 내부 버퍼에 별도로 보관할 필요가 없다.
    ④ 수신 호스트는 수신한 정보 프레임을 보관하기 위해 내부 버퍼인 수신 윈도우를 유지할 수 있다.
    ⑤ 고백 N 방식에서는 수신 호스트가 항상 이전에 수신한 프레임 바로 다음 프레임만 기다리기 때문에 수신 윈도우의 크기가 송신 윈도우의 크기과 동일하다.
    → ①, ②, ④
    → ③ 송신 호스트는 전송한 정보 프레임을 자신의 내부 버퍼에 유지해야 한다.
    → ⑤ 고백 N 방식에서는 수신 호스트가 항상 이전에 수신한 프레임 바로 다음 프레임만 기다리기 때문에 수신 윈도우의 크기가 송신 윈도우의 크기과 다르다.

  16. 연속형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전송된 정보 프레임을 위한 ACK 프레임의 회신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은 전송 오류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상당히 효율적이다.
    ② 고백 N 방식은 정상적으로 수신한 프레임까지 재전송하는 문제점이 있지만,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전송 지연 등에 따라서는 효과적인 처리 방법이 될 수도 있다.
    ③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선택해서 복구 과정을 진행하는 방식을 선택적 재전송이라 한다.
    ④ 정지-대기 방식의 프로토콜은 송신 윈도우의 크기가 1인 특수한 경우이다.
    ⑤ 고백 N 방식과 선택적 재전송 방식의 차이는 수신 윈도우 크기의 차이로도 설명할 수 있다.
    → ②, ③, ④, ⑤
    → ① 전송된 정보 프레임을 위한 ACK 프레임의 회신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은 전송 오류의 발생 가능성이 낮은 환경에서는 상당히 효율적이다.

  17. 피기배킹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응답 프레임의 전송 횟수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오류를 복구할 확률이 높아지면서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다.
    ② 정보 프레임의 구조를 확장해 두 종류의 순서 번호를 모두 표기함으로써, 정보 프레임의 전송과 응답 프레임의 회신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③ 피기뱅킹을 사용하는 프로토콜의 정보 프레임 구조에는 응답용 순서 번호를 보관하지 않는다.
    ④ 응답 프레임을 전송할 시점에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있으면 피기배킹을 사용할 수 없다.
    ⑤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없으면 응답 프레임의 회신을 지연해야 한다.
    → ① 응답 프레임의 전송 횟수를 줄일 수 있다.
    → ④ 응답 프레임을 전송할 시점에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있으면 피기배킹을 사용할 수 있다.

  18. HDLC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컴퓨터가 일대일 혹은 일대다로 연결된 환경에서 데이터의 송수신 기능을 제공한다
    ② 연결된 호스트들은 주국과 종국으로 구분되는데, 주국에서 종국으로 전송되는 메시지를 명령이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종국의 회신을 응답이라 한다.
    ③ 연결 설정은 하나의 호스트를 주국으로 하고, 다른 하나의 호스트를 종국으로 하는 불균형 모드만 지원한다.
    ④ LAP 프로토콜은 비동기 응답 모드인 ARM으로 동작하는 프로토콜이다.
    ⑤ LAPB 프토로콜에서는 양쪽 호스트가 혼합국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누구나 명령을 전송할 수 있다.
    → ①, ②, ④, ⑤
    → ③ 

  19. HDLC 프레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 Control 필드 값에 의하여 세 종류의 프레임으로 구분된다. 즉, 데이터 전송을 위한 정보 프레임, 응답 기능을 수행하는 감독 프레임, 연결 설정의 제어와 관련된 비번호 프레임으로 나뉜다.
    ② 정보 프레임에는 순서 번호용으로 6비트(3비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0~63의 순서번호 64개를 순환하여 사용한다.
    ③ 감독 프레임은 정보 프레임에 대한 응답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이다.
    ④ 비번호 프레임은 순서 번호가 없는 프레임을 의미하며, 주로 연결 제어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⑤ 사용 중인 연결을 해제하려면 DISC 프레임을 이용하며, UA는 비번호 프레임에 대한 긍정 응답으로 이용한다.
    → ② 

  20.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에서 주소의 개념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하나의 호스트가 다수의 호스트와 연결된 비대칭 형태의 구조를 멀티 드롭 방식이라 한다. 멀티 드롭에서는 하나의 물리 매체를 여러 호스트가 공유하므로, 임의의 호스트에서 전송한 프레임은 물리적으로 다른 모든 호스트에 전달된다. 멀티 드롭을 지원하려면여러 수신 호스트 중에서 프레임의 목적지 호스트를 자칭하기 위한 주소 개념이 필요하다. 즉, 여러 호스트 중 프레임의 목적지 호스트를 지정하기 위해서 주소 개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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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물리적인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전송 매체를 이용해 단방향 전송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을 작성하시오. (단, 수신 호스트의 버퍼 개수는 유한하다)
    수신 호스트의 버퍼가 유한 개로 제한되는 환경에서 송신 호스트가 너무 빠르게 정보 프레임을 전송하면 버퍼 부족으로 프레임 분실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프로토콜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흐름 제어(Flow Control) 기능을 제공하여 송신 호스트의 전송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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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정보 프레임을 연속해 전송하는 프로토콜에서 선택적 재전송 방식의 오류 제어를 설명하시오.
    NAK가 발생하면 NAK가 발생한 번호를 받을때 까지 데이터 전송을 멈추는 것을 말한다. NAK가 발생한 번호를 받으면 진행하던 쪽 번호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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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HDLC 프로토콜의 프레임 구조를 그리고, 각 필드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01111110플래그: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한다.
    Address(주소): 일대다로 연결된 환경에서 특정 호스트를 구분하여 지칭하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주국에서 정보 프레임을 전송할 때는 수신 호스트인 종국 주소를 표기하며, 종국에서 전송할 때는 송신 호스트인 자신의 주소가 기록된다. 일대일 환경에서는 명령과 응답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Control(제어): 프레임의 종류를 구분한다. 프레임의 유형에 따라 송신용 순서번호, 회신용 순서번호와 기타 중요한 제어 코드를 포함한다.
    Data(데이터): 가변 크기의 전송 데이터가 포함되는데, 상위 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보내진 패킷이 캡슐화 된다.
    Checksum(체크섬): CRC-CCITT를 생성 다항식으로 하는 오류 검출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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